인류의 문화가 발달하면서, 언어가 만들어지고 발전되었다. 언어는 문화의 소산이면서, 문화를 이끌어 가는 핵심 동력이 되었다. 그러므로 언어와 문화는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언어는 문화를 반영하고, 문화는 언어를 반영하여 왔다. 문화를 모체로 하는 언어는 이제 문화의 모체가 될 만큼 상호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학문의 영역은 두꺼웠던 벽을 허물고, 상호 관련 영역에 주목하며 연계 학문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언어와 문화, 언어교육과 문화교육도 그 예외가 될 수는 없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어의 위상도 매우 높아 가고 국내외에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와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언어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는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 교육과 한국 문화교육, 한국과 세계를 잇는 중요한 징검다리가 될 것이다.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는 언어와 문화가 상호 작용하는 표면 현상과 그 내면의 배경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학문의 영역을 구축하고, 한국 언어문화와 여타 세계의 이질 언어문화와의 대조 연구를 통하여, 국제 사회 속에서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국제 사회에 보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학회는 한국 언어문화의 이론적 연구, 타 언어문화와의 대조 연구를 통해 언어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 영역 구축에 노력할 것이며, 한국 언어문화의 교육 및 해외 보급에 주력할 것이다.